한국어학당
교육방법
말하기
학습 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도구를 활용하여 연수생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합니다. 교사는 연수생 개개인의 경험을 자극하여 자연스런 참여를 이끌어내고, 활발한 상호 작용을 통해 생활에 필요한 대화를 쉽고 빠르게 익히게 합니다.
듣기
시청각 도구를 활용하여 다양한 상황의 대화를 듣습니다. 교사는 연수생의 배경 정보(관심사, 문화 등)를 파악하여 연수생들의 반응을 예측하고, 질의 · 응답을 통해 듣기 이해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어휘·문법
다양한 매체(그림, 카드, 평가지)를 활용하여 일상생활 및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어휘와 표현(관용어, 속담, 문법)을 학습합니다. 다양한 활동을 통해 어휘와 표현을 활용하고 익히게 합니다.
읽기
초급 단계에서는 다양한 매체(그림, 카드, 게임)를 통해 재미있게 한국어를 학습합니다. 중급 단계부터는 다양한 읽기 자료를 통해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입니다.
쓰기
초급 단계에서는 연수생들이 ‘한글’을 알고 정확하게 쓰도록 하기 위해 발음과 쓰기를 연결하여 가르칩니다. 중 · 고급 단계에서 교사는 연수생들의 사고 과정을 존중하고, 적절한 정보를 제공하여 진정성 있고 사실적인 글쓰기를 하도록 이끕니다.
특별활동
특별활동을 통하여 연수생들에게 한국문화체험의 기회를 주고 교실에서 배운 내용을 실제생활에 적용함으로써 한국어 학습의 효율을 높입니다. ※ 특별활동 및 교과활동은 학과 운영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교과과정
단계 | 학습내용 |
---|---|
초급 1 |
|
초급 2 |
|
중급 1 |
|
중급 2 |
|
고급 1 |
|
고급 2 |
|
학습평가
- 성적은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로 평가합니다.
중간고사 기말고사 과제 합계 45점 45점 10점 100점 - 출석률이 80% 이상이고 총 성적이 70점 이상이어야 수료로 인정되며, 다음 급으로 승급할 수 있습니다.